
우연찮게 DPR LIVE가 출연한 GQ korea 유튜브를 통해서 책을 접하게 됐는데 요번 꺼 좀 레전드. 레게노
< 예술가란 만들어지는 법 >
- 잘나가는 예술가는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에게서 훔쳐온다.
- 잘나가는 예술가는 거장을 스승으로 삼는다.
- 잘나가는 예술가는 후원자를 찾아낸다.
- 잘나가는 예술가는 이미 창작이 이뤄진 곳으로 향한다. - 환경이 주는 힘
- 잘나가는 예술가는 언제나 대가를 받고 일한다.
- 잘나가는 예술가는 자기 작품을 보유한다.
- 잘나가는 예술가는 다양한 기술을 통달한다.
- 잘나가는 예술가는 예술을 하기 위해 돈을 번다.
< 예술가란 만들어지는 법 >
우리는 모두 스스로 무엇이 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 믿음이 당신의 페르소나 전체를 만들고 또 사람들은 그걸 보고 당신을 대함.
*페르소나 : 가면, 인격. 타인에게 파악되는 자아.
다른 사람이 나를 진지하게 대해주길 기대하기 전에 나는 나 자신을 진지하게 대해야 했다.
1. 잘나가는 예술가는 자신에게 영향을 미친 사람에게서 훔쳐온다.
세계에서 가장 창조적인 사람은 특출하게 창의적인 것이 아니다. 이들은 그저 재배열에 강할 뿐
어떤 영역에서 권위를 세우는 방법은 이미 권위를 지닌 사람의 기술을 터득하는 것이다. 그러다 시간이 흐르면 결국 자신만의 스타일이 나온다.
예술가는 거장과 동료 모두를 모방한다.
우리는 올바른 영향력을 연구해야 한다.
당신이 그들에게서 배우고 영감을 얻는다는 사실을 알려주자. 출처를 밝히고 그 사람의 이름을 언급하자.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람과 대중에게 당신의 가치를 높여주는 행동이다.
가끔 우리는 모두 경쟁심을 느낀다. 미묘한 질투를 느낀다든지 위협을 느낄 때도 있다. 그러한 감정을 떨쳐버리길 바라는 것은 소용없다. 대신 그 감정을 에너지로 활용하자. 다른 사람의 성공을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의 성공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동료가 무엇을 하는지 관심을 기울이자.
2. 잘나가는 예술가는 거장을 스승으로 삼는다.
누가 그들을 도왔는지. 얼마나 열심히 노력했는지.
좋은 스승을 만나는 것은 큰 이득을 가져다 준다. - 내가 인정하는, 존경하는, 배우고 싶은 우상 찾기.
가능한 한 그들이 하는 모습을 최대한 흡수해야 한다.
당신의 목표는 거장의 작품이 익숙해지는 것.
잘나가는 예술가는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할 만큼 겸손한 동시에 이를 드러낼 정도로 과감하다.
이들은 칭찬이나 비난을 사사로이 받아들이지 않는다. 성공은 자신에게 달린 일이 아니란 것을 염두에 두고 창작을 계속한다.
3. 잘나가는 예술가는 후원자를 찾아낸다.
그저 연습이 전부가 아니다. 당신에게는 후원자가 필요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의견보다, 때로는 나 자신의 의견보다도 전문가의 의견을 믿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현상을 무시할 때는 위험을 감수하는 셈이다. - 중요한 작품을 만들려면 지지자가 필요하다.
우리가 저지르는 최악의 실수는 후원자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것이다.
돈이 없으면 예술을 할 수 없다.
그 당시 우리가 하는 모든 것은 돈이 들었다.
영향력을 지닌 사람은 남을 돕고 싶어 한다. 당신이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 사람인지 알고 싶어 한다. 즉, 당신의 능력이 확실히 드러나야 한다.
우리는 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만큼 확실한 능력을 개발해야 한다.
지금 우리는 주목받기 위해 기다려야 할 필요가 없다. 당신의 경쟁력을 드러내라.
기회를 기다리는 대신 직접 찾아 나서자. 다가오는 사람에게 배우고 스스로 바뀌려고 노력할 때 후원자를 찾는다. 혼자서는 성공할 수 없다.
4. 잘나가는 예술가는 이미 창작이 이뤄진 곳으로 향한다.
파리로 가면 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라는 조언을 듣는다.
우리는 어떤 곳이 다른 곳보다 매력적이라는 것을 직감으로 파악한다.
장소와 사람은 생각하는 것보다 성공을 좌지우지한다는 의미이다. - 환경이 사람을 만든다.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정말 많아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그저 한두 명의 좋은 친구에요. 지지해줄 누군가가 있는지의 문제니까요.
이들은 스스로 적합한 장소로 와 그곳에서 기회를 유리하게 활용한다. 그냥 아무 곳에서나 창작하려 하지 않는다. 이는 바보 같은 짓이다.
잘나가는 예술가는 마법이 일어나는 곳으로 향한다.
성공하도록 도와줄 사람과 인연을 만들라는 의미
네트워크 없이 창작은 성공할 수 없다.
걸작은 천재의 손놀림 한 번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공동체의 끊임없는 노력에서 나온다. 적합한 사람이 당신의 작업을 지지해줄 때 성공할 가능성은 더 커진다.
해당 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에게 더 잘 접근할수록 작품은 더 널리 알려진다.
인맥은 그냥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다. 이미 그 현장에 인정받은 사람의 관심을 끌어야 한다. 어떻게든 도움이 되도록 하자.
현장에 참여해 존재감을 드러내고 당신의 작업을 공유하자. 그러나 당신이 받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내어줘야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다.
“스스로 현명해지기 위한 차선책은 현명한 사람 가운데서 사는 것. “
5. 잘나가는 예술가는 언제나 대가를 받고 일한다.
시간이 갈수록 제가 보는 세상과 고객이 보는 세상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깨닫는 일이 반복됐어요.
누구도 짊어지려 하지 않는 위험을 감수할 때 누구도 얻지 못할 보상을 받는다.
6. 잘나가는 예술가는 자기 작품을 보유한다.
기다리는 자에게는 언제나 더 좋은 일이 있기 마련이다.
우리는 스스로 자신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
7. 잘나가는 예술가는 다양한 기술을 통달한다.
작은 것이 모여 커다란 성공이 된다.
인생은 고정된 것이 아니다. 모든 것은 언제나 변한다.
‘결정적 기회’는 미신이다. - 유비무환 : 준비된 사람만이 기회를 잡는다. 평소부터 준비가 된 사람은 두려울 것이 없다.
행운이 찾아오기를 마냥 기다릴 수는 없다.
시스템이 당신을 돌봐줄 것이라고 믿지 말라.
주도권을 놓지 않기 위해 싸워라.
뭐든지 잘하는 사람에게 어느 때보다 성공할 기회가 많이 주어지며 새로운 방식의 노동자가 탄생하는 경제 환경이다.
잘나가는 예술가는 작품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은 무엇이든 습득하려 한다.
전문성은 오직 한 가지 일만 하는 것이라는 미신을 믿지 않는다면 오래도록 남을 작품을 창조할 수 있다.
우리가 보았듯 하나의 틀에 갇히지 않는 것에는 여러 이점이 있다. 경력을 통틀어 닥터 드리는 새로운 모험을 향해 계속 가지를 치면서 다양한 기술을 습득했다.
8. 잘나가는 예술가는 예술을 하기 위해 돈을 번다.
우리는 예술가가 되기 위해 예술로 생계를 유지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앨런은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 앨런은 언제나 자기가 흥미를 느끼는 일을 해왔기에 계속 그림을 그렸다.
앨런은 돈을 벌었기에 예술을 할 수 있었다. 그 반대가 아니었다.
돈은 예술을 위한 수단이며 절대 주인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
예술가 대부분에게 부업이란 자신이 하는 예술을 가르치는 것이죠.
우리는 돈을 위해 예술을 하지 않는다. 더욱 활발히 예술 활동을 하기 위해 돈을 버는 것이다. - 돈은 수단에 불과하다. 각자 하고 싶은 것을 위해 돈은 필연적이다.
사업 덕에 돈과 내 가치를 타협해야만 하는 어떤 압박도 없이 원하는 만큼 글을 쓸 수 있는 자유와 유연성을 얻었다.
'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생을 놀이터로 [역행자 - 자청] (0) | 2022.08.03 |
---|---|
검은 호랑이의 해 (0) | 2021.12.28 |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0) | 2021.09.07 |
HEAT (1) | 2021.08.28 |
김울프씨 (0) | 2021.07.11 |